카테고리 없음

스포츠맨십(sportsmanship)과 페어플레이(fair play)

탄감자 2023. 10. 18. 14:10

# 이게 뭡니까! 이래서야 되겠습니까?

 

  10252022 항저우 아시안게임 테니스 남자 단식 경기에 참가한 세계 랭킹 112위 권순우 선수는 세계 랭킹 636위 카시디트 삼레즈(22, 태국)에게 충격적인 패배를 당한 뒤 자신의 라켓을 코트에 내리쳐 부수고, 권순우에게 악수를 청하는 삼레즈를 무시하며 눈길을 주지 않는 상황이 발생했고,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선수로서 취한 행동은 관중과 시청자의 눈살을 찌푸리게 했다.

 

  장미란 차관은

국민들의 기대에 부응하는 페어플레이 정신을 보여줘야 한다. 오늘 있었던 문제 행동은 상당히 유감이며 다시는 대한민국 선수단에 이런 일이 발행하지 않도록 조치를 부탁한다고 당부했다.

 

  한 웨이보 이용자는

한국 대표팀에 수치스러운 일이다. 스포츠맨십이라곤 없다고 했다.

 

권순우 선수의 난폭한 비매너적 행동에서 지적된 스포츠맨십과 페어플레이 정의를 짚어보자.

 

2022 항저우 아시안게임 테니스 남자단식 2회전에서 패배한 뒤 라켓을 코트에 내리쳐 부수는 모습.

# 스포츠맨십(Sportsmanship)

 

스포츠맨십은 경기에 참가하는 선수가 경쟁 위주의 스포츠활동에서 지켜야 하는 윤리적 자질로써 정신과 태도의 기본 가치를 의미한다.

체육학 사전에서는 스포츠맨이 지녀야 하는 바람직한 자세로 스포츠에 내재한 다양한 가치들을 구현하고, 실현하는 행동 또는 태도라고 정의한다(최의창, 2010)

 

1. 학자들의 스포츠맨십 정의(박정준, 2011)

학 자 개 념
국외 Miscisco
(1976)
스포츠에서 정직, 성실, 공정, 관대함, 예절 그리고 경기 결과에  대한 품위 있는 수용을 행하는 것
Keating
(1978)
스포츠맨이 되는 행동으로 오락, 여흥, 유희 활동으로써 스포츠에 적합한 행위와 태도
shea(1978) 스포츠의 도덕적 이상을 실천하는 것
Allison(1982) 규칙을 지키며 경기에 임하고 상대방을 존중하는 것
Feezell
(1986)
놀이 정신과는 거리가 먼 과도한 진지함과 경쟁과 승리에 대한 과도한 집착의 균형
Ulrich(1986) 경갱과 협력 사이의 균형과 조화
Peter(1997) 스포츠의 즐거움을 촉진하고 사회적 결속을 다지며 이타주의를 실천하는 것
Reuben
(2001)
시민의식으로써 스포츠에서 좋은 태도와 올바른 행동을 하는 것
NCAA(2003) 운동 경기에서 선수, 지도자, 심판, 행정가, 관중 부모가 지켜야 할 규약으로써 존중, 공정함, 시민의식, 정직, 책임
국내 성창훈,김원배
(2000)
스포츠에 대한 몰입과 헌신, 규칙준수와 심판 존중, 승리 집착 행동, 사회적 관습 존중, 상대방에 대한 배려
박종률(2008) 스포츠와 일상생활에서의 정직 공정, 책임, 최선 성실, 협동, 희생정신
최의창(2010) 실천 전통으로써 스포츠에 내재된 다양한 가치들을 구현하고 실현하는 과정에서 발휘하게 되는 행동과 태도

 

 

# 페어플레이(Fair play)

 

  페어(fair)공정한의 사전적 의미를 가진다. 즉 페어플레이는 경기중 선수가 도덕적으로 올바른 행동과 운동수행을 하기 위한 지침으로 활용되어 정정당당한 행위의 정신을 바탕으로 규칙을 엄수하고, 성실과 진실성 있는 공정한 경기 수행을 의미하는 것으로 더불어 상대방에 대한 배려를 통해 정당한 승부를 함의하고 있다.

이러한 페어플레이는 스포츠맨십의 핵심 가치로써 페어플레이는 스포츠맨십보다 작은 개념으로 생각하면 된다.

 

 

# 이래도 되나 싶을 정도로...

 

  그러나 앞에서 제시한 상황과는 반대로 경쟁적 스포츠와는 동떨어지고 상상도 할 수 없는 말도 안 되는 상황도 발생했다.

 

  2020년 스페인 산탄데르에서 개최된 철인3종 경기에서 결승점을 향해 달리던 스페인의 디에고 멘트리다 선수가 결승선을 한 발 앞두고 멈춰서서 뒤를 돌아보며 한 선수를 기다린다.

 

조금 전까지 3등으로 달리다 코스를 착각하고 길을 잘못 들어  4등으로 밀린 영국의 제임스 티글 선수를 기다려 자신보다 먼저 결승선을 통과하게 한 후 디에고 멘트리다는 4위로 결승선을 통과했다.

 

제임스 티글

디에고 선수는 정말 놀라운 스포츠맨십을 보여줬어요.”

 

디에고 멘트리다

어렸을 때부터 부모님과 코치들로부터 배운대로 한 것일 뿐이라며 겸손해했다.

 

결승선 앞에 멈춰선 디에고 멘트리다(스페인) 선수 모습
제임스 티글(영국) 선수와 디에고 멘트리다(스페인) 선수가 결승선 앞에서 악수하는 모습.

 

# 정리하면 이렇습니다.

 

  스포츠 경쟁에서 선수가 가져야 하는 승리 중심의 가치를 성취하기 위해 올바른 정신과 태도(스포츠맨십)를 바탕으로 정정당당하고 공정(페어플레이)하게 경기에 임하는 것이 모든 선수들이 가져야 하는 바람직한 자세이다.

 

  페어플레이는 스포츠 경기에서 선수 자신의 바탕을 이루는 인성과 목표설정의 가치에 의한 의식조절 통제 행동이 운동수행에 영향을 주고 경기상황을 올바르게 혹은 눈살찌푸리게 만들어가는 과정이다.

 

 

 

 

 

참고문헌

박정준(2011). 통합적 스포츠맨십 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적용. 박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대학원.

조선일보(2023). 라켓 박살 내고 악수거부...테니스 권순우, 게임도 매너도 다졌다. 2023. 09. 26. 검색. https://www.chosun.com/sports/sports_special/2023/09/25/PPJBRURDFVE7XGT3QFEOUBZWSE/?utm_source=naver&utm_medium=referral&utm_campaign=naver-news

최의창(2010). 스포츠맨십은 가르칠 수 있는가?: 체육수업에서의 정의적 영역 지도의 어려움과 가능성. 한국스츠교육학회지, 17(1), 1-24.

한국경제(2023). “상당히 유감”...장미란, 권순우 비매너 논란비판. 2023. 09. 26. 검색. https://www.hankyung.com/article/202392610507